티스토리 뷰
디즈니 플러스 오리지널 드라마 무빙은 강풀 작가의 웹툰을 원작으로 제작된 한국형 액션 히어로 드라마입니다. 지난 8월 9일 1화부터 7화까지 공개된 후 일주일만에 아태 지역에서 역대 한국 오리지널 드라마 중 최장 시청기록을 깼고, 국내에서도 반응이 뜨겁죠.
심지어 공개 전에는 사람들이 학원물+SF+액션 다 섞어놔서 잡탕일 것 같다며 기대를 안하는 분위기였는데... 막상 공개되고 나서 이런 분위기를 완전히 뒤집는 반응을 이끌어 냈습니다.
1. 무빙 드라마 줄거리
디즈니 플러스 오리지널 드라마 무빙의 줄거리는 초능력자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는 본격 액션영화입니다. 초능력을 숨기고 현재를 사는 아이들과 비밀을 감추고 과거를 산 부모들의 이야기로, 초반은 강풀의 순정만화시리즈 같은 인물의 이야기를 잔잔하게 풀어나가다가 국정원과의 관계, 북한의 개입으로 주인공들의 과거가 밝혀지며 본격 초능력 액션물로 이야기가 전개됩니다.
원작자인 강풀이 대본작업을 하기 때문에 기존의 큰 줄거리는 유지하면서 내용에 큰 영향을 주지 않는 선에서 새로운 인물인 전계도(차태현)와 프랭크(류승범)가 추가되고 에피소드 일부에 약간의 변화를 주는 등 웹툰과 적지 않은 차이가 있습니다.
사건 위주의 전개가 아닌, 초능력자 각각의 캐릭터를 소개하며 현재와 과거를 넘나들며 현재 아이들과 과거의 어른들 이야기가 합쳐지는 구조로 속도가 느림에도 작품성을 인정 받는 드라마입니다.
2. 무빙 드라마 주요 등장인물
- 장주원 (배우 류승룡)
암호명 구룡포. 장희수의 아빠인 장주원은 아무리 다쳐도 바로 회복할 수 있는 무한 재생의 초능력을 지닌 인물로, 고통을 느끼기는 하지만 잘 참으며, 총알 등의 이물질이 체내에 남아 상처 회복을 방해하면 흉터가 남기는 합니다. 또 회복 능력 뿐만 아니라 일반인의 근력을 훨씬 뛰어넘는 초인적인 힘을 가지고 있어서 싸울 때는 맷집으로 버티며 상대가 지칠 때까지 패버리는 조금은 단순 무식한 방법을 사용합니다. 깡패 출신의 국정원 특수요원 블랙으로 일하다 자식을 지키기 위해 숨어지내게 됩니다. - 이미현 (배우 한효주)
김봉석의 엄마이자 김두식의 아내로 과거 안기부 창설 이래 최연소 합격자로 모든 과정을 월반한 엘리트 요원 출신이었으나 자식을 지키기 위해 도망쳐 나와 현재 돈까스집을 운영합니다. 이미현의 초능력은 초인적인 오감능력으로 먼 곳을 망원경으로 보듯 시력이 뛰어나며, 주변에서 나는 작은 소리에도 반응하는 청력 또한 뛰어나며, 돈까스 소스만 먹어보고도 어떤 재료가 들어갔는지 알아낼 수 있는 미각을 가졌습니다. - 김두식 (배우 조인성)
암호명 문산. 이미현의 남편이자 김봉석의 아버지로 비행능력과 뛰어난 총술을 가진 전직 안기부 최정예 블랙 요원입니다. 그동안의 임무에 의도된 실패는 있었지만 진짜 실패는 없는 인물이며, 실력이 좋긴 하지만 간간히 제멋대로 행동하는 경우가 있어서 조직 내에서의 신뢰도는 낮습니다. 아들 김봉석이 4살되던 해에 아내와 아들을 피신시키고 난 후 지금까지의 회차에서는 아직 행방이 묘연한 상태입니다. - 이재만 (배우 김성균)
이강훈의 아버지. 말을 더듬는 지적장애를 가진 인물이지만 엄청난 괴력과 스피드를 가지고 있는 초능력자입니다. 현재는 아내와 함께 동네 과일가게를 운영하며, 추운 날씨에도 밖에서 아들 강훈이가 하교하기만을 기다리는 아들바보이죠. 과거 청계천 복원사업 반대시위에 나선 아내를 구하기 위해 전경 수십명을 내동댕이 쳤고 그 소식을 들은 국정원(전 안기부) 민차장은 요원으로 적합한지 알아보러 왔다가 이재만의 아들이 괴력으로 성인 남자 3명을 던져버리는 것을 목격하고 초능력이 유전된다는 사실을 알게 되는 계기가 됩니다.
- 장희수 (배우 고윤정)
아버지 장주원에게 유전된 무한 재생 능력을 가졌습니다. 다른 능력자들과는 달리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능력이다보니 전 고등학교에서 전학생을 괴롭히던 일진들과 17대1로 싸우게 된 후 자신의 능력을 자각합니다. 교사 최일환의 추천으로 체대입시를 준비하며, 고지식하지만 마음이 따뜻한 봉석이와 친해집니다. 엄마인 지희를 닮아 자기 감정에 솔직하고 시원시원한 성격을 가졌습니다. - 김봉석 (배우 이정하)
아버지 김두식의 비행능력은 물론, 어머니 이미현의 초인적인 오감능력까지 물려받은 초능력자입니다. 어릴 때부터 떠오르는 몸을 컨트롤하지 못해서 능력을 숨기기 위해 살을 찌우고 무거운 아령을 가방에 넣고 모래주머니를 달고 지냅니다. 장희수에게 첫눈에 반했으며, 둘의 초능력 비밀을 공유하며 사이가 급속도로 가까워집니다. 엄마의 이야기로 아버지의 과거사를 알게 되고 그로 인해 자신의 초능력 사용에 대해 더욱 깊이 생각하게 됩니다. - 이강훈 (배우 김도훈)
아버지 이재만의 파워와 스피드를 물려 받은 이강훈은 김봉석, 장희수와 같은 반의 반장입니다. 아버지의 초능력을 물려 받아 뛰어난 신체능력에 잘생긴 외모, 거기다 공부까지 잘하며 반듯한 품행을 가진 학생입니다. 중3 때부터 교장 조래혁의 제안으로 정원고등학교를 가게 되었으며, 이미 고강도 훈련까지 통과해 S+등급의 엘리트 능력자로 최종 적격 판정을 받습니다. 장희수를 좋아하며 희수와 매일 붙어다니는 봉석을 질투하기도 하죠. - 전계도 (배우 차태현)
원작에는 없었던 오리지널 캐릭터로, 전 블랙요원이었던 전영석(암호명 봉평)의 아들입니다. 전기를 사용하여 공격하거나 전기를 사용하는 물건을 통해 기억을 볼 수 있는 초능력이 있습니다. 정원고등학교 재학시절 최종 테스트에 부적격 판정을 받아서 방송연예과로 진로를 바꾸게 됩니다. 김봉석의 어릴적 마음의 영웅인 2대 번개맨으로 일하다 반복되는 전기 실수로 인해 그만두게 되고 김봉석이 매일 등교하는 버스 기사로 일하게 됩니다.
3. 무빙 드라마 해외반응
강풀 웹툰을 원작으로 한 드라마 무빙은 해외반응도 뜨거운데요, 전반적으로 호평이 자자해서 제2의 오징어게임이 될 수 있을까 생각될 정도로 예상을 뛰어넘는 흥행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공개 첫 주 미국Hulu에서 한국 오리지널 시리즈 중에서 시청시간이 가장 많은 작품이 되었으며, 일본, 홍콩, 대만, 동남아시아 등 디즈니 플러스의 아시아와 태평양 지역에서도 공개 첫 주 시청시간 기준으로 봤을 때 가장 많이 시청한 시리즈에 랭크 되었다고 합니다. 이렇듯 드라마 무빙은 전 세계적으로 뛰어난 화제성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월드디즈니 컴퍼니의 아태지역 오리지널 콘텐츠 총괄인 캐롤 초이는 "지금까지 공개된 <무빙> 11개 에피소드는 모두의 예상치를 뛰어넘는 글로벌 소비자의 반응을 이끌어냈다"며, 독보적인 스토리텔링에 찬사를 보냈습니다.
그 외에도 라이프스타일 아시아 홍콩에서는 몰입하게 만드는 특별하고 멋진 스토리라인이라는 평을 주었고, NME에서는 박인제 감독과 강풀 작가의 캐릭터를 만들어내는 능력이 바로 초능력이라는 평을, 포브스에서는 호소력 짙은 감정적 서사를 그려낸 이야기라는 평을 내리는 등 국내외 언론 및 시청자들의 찬사를 받고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이 드라마 무빙이 흥행가도를 달리면서 남산돈까스와 남산타워를 방문하는 외국인이 약 3배 가량 증가하는 현상도 있다고 하네요.